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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가 점포의 생존 및 폐점에 미치는 영향: 서울 주요상권 내 음식점을 중심으로

연구자 :이정란, 도난영
등록일 :2019-11-26조회 :155
연구분야 :부동산
학술지 게재논문 요약

브랜드가 점포의 생존 및 폐점에 미치는 영향: 서울 주요상권 내 음식점을 중심으로 


연구자

이정란 : 명지전문대학 부동산경영과 조교수

도난영 : 고양시 화전도시재생현장지원 센터장

 

“ 일반적으로 브랜드 점포는 비브랜드 점포 대비 생존율이 높지만 

브랜드 점포 수가 과도할 시 브랜드 점포의 생존율이 반드시 높은 것은 아님 

 

전체 음식점을 대상으로 생존분석을 실시한 결과, 비브랜드 점포 대비 브랜드 점포의 폐점 위험이 더 낮음 


 콕스-비례위험모형을 활용한 다변량 분석에서 비브랜드 점포 대비 브랜드 점포의 폐점 위험이 0.739배로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충성도 높은 고객 보유, 본사의 각종 지원 등으로 브랜드 점포가 비브랜드 점포 대비 더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을 의미한다. 

 


전체 점포 폐점 위험에 대한 생존모형 추정결과




음식점 업종별 생존분석을 실시한 결과 일반음식점은 비브랜드 점포 대비 브랜드 점포의 폐점 위험이 더 낮게 나타난 반면, 브랜드 점포 비율이 높은 휴게음식점은 통계적으로 폐점 위험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음 


 업종별로 나누어 실시한 생존분석에서는 일반음식점의 경우 비브랜드 점포 대비 브랜드 점포의 폐점 위험이 0.503배로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휴게음식점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할만한 수준은 아니었다. 또한 브랜드 점유율의 경우에는 상권 내 브랜드 점포가 많아질수록 일반음식점의 폐점 위험은 낮아지는 반면, 휴게음식점의 폐점 위험은 높아지는 정반대의 결과가 나타났다. 이는 브랜드 점포의 상당수가 휴게음식점인 만큼, 경쟁관계인 업종과 상호보완적 관계인 업종별로 브랜드가 점포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업종별 점포 폐점 위험에 대한 생존모형 추정결과








학술지 게재정보

∙ 한국부동산분석학회지 「부동산학연구」 제25권 제1호 p.49~62   

∙ ISSN : 1229-4403

∙ http://dx.doi.org/10.19172/KREAA.25.1.4

 


참가 이력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2018 서울연구논문공모전」 참가

∙ 제목 브랜드가 점포의 생존 및 폐점에 미치는 영향

 


활용 데이터 목록

업종별 인허가 자료 (한국지역정보개발원, ~ 2018년 4월까지)


본 게시물은 타 학술지에 게재된 내용을 바탕으로 연구자가 직접 요약·정리한 내용입니다

 


브랜드 점포, 점포의 생존 및 폐점, 카플란-마이어방법, 콕스-비례위험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