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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오염확산모델을 이용한 유동인구의 대기오염 노출에 관한 연구

연구자 :박진우, 박진홍, 최진무
등록일 :2019-11-26조회 :147
연구분야 :환경, 사회
학술지 게재논문 요약

대기오염확산모델을 이용한 유동인구의 대기오염 노출에 관한 연구

연구자

박진우: Texas A&M University 지리학과 박사과정

박진홍: 경희대학교 소셜네트워크과학과 박사수료

최진무: 경희대학교 지리학과 교수

 

“ 유동인구 등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미시적인 개발 계획 수립 필요 

 

검증된 대기오염확산모델 활용을 통한 고해상도 대기오염 시뮬레이션이 필요


 대기오염농도는 교통랑에 비례, 통행속도에 반비례하며, 교차로에 집적되는 경향. 연구지역인 영등포역 부근의 경우, 교통랑이 많은 경인로 > 영등포로 > 영중로 순으로 대기오염(일산화탄소, 미세먼지)의 집적이 발생함. 또한 대기오염은 도로에서 50m 사이에서 대부분의 집적이 발생하며, 100미터 이상이 될 경우 도로오염원의 영향력이 미비한 거리조락이 큰 물질. 따라서 기존 대기오염측정소에 의존하여 내삽기반의 추정방식이 아닌 검증된 모델을 이용한 미시적이며 고해상도인 대기오염분포 파악이 필요

 


대기오염확산모델 (CALINE4)로 추정된 도로오염원 발생 대기오염(PM, CO) 분포

 



고령/남성의 유동인구의 분포와 도로오염원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의 분포의 높은 상관관계


 연령별로는 고령인구일 수록 영등포시장 등 실외, 젊은 인구일수록 타임스퀘어/롯데백화점 등 실내에 위치. 또한 남성이 여성보다 도로를 따라 넓게 분포하는 모습을 보임. 연령별/성별 추정인구분포와 대기오염분포를 비교한 결과, 고령/남성의 추정유동인구 분포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짐. 이는 고령/남성일 수록 대기오염에 많이 노출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의미. 따라서, 영등포의 도시계획을 시행 시 도로를 주변으로 이동하는 고령유동인구가 많은 특성을 고려야하며, 일반적으로도 유동인구 등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미시적인 개발 계획의 수립이 필요함을 의미. 


대기오염의 분포와 유동인구 분포의 개괄적 상관계수



 






학술지 게재정보

∙ 국토지리학회지 제52권 2호 p.193-204  

∙ ISSN: 1225-3766

 


참가 이력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2015 서울연구논문공모전」 참가

∙ 제목 : 유동인구추정데이터를 활용한 대기오염노출과의 상관관계

 


활용 데이터 목록

∙ 유동인구 추정자료 (SKT Geovision, 2013)

∙ 서울시 유동인구 조사자료(서울시, 2012)

∙ 대기오염측정자료 (국립환경과학원, 2013)

∙ 기상자료 (기상청, 2015)

 

본 게시물은 타 학술지에 게재된 내용을 바탕으로 연구자가 직접 요약·정리한 내용입니다

Air Pollution Dispersion Model, CALINE4, Floating Population, Air Pollution Exposure, Air Pollution Concen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