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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tial Access to Pedestrians and Retail Sales in Seoul, Korea

연구자 :강창덕
등록일 :2019-11-29조회 :171
연구분야 :도시계획·설계
학술지 게재논문 요약

Spatial Access to Pedestrians and Retail Sales in Seoul, Korea

연구자

강창덕 : 중앙대학교 도시계획부동산학과 교수

 

“ 유동인구는 가로망 특성과 결합하여 인근 소매업 매출액에 영향 

 

서울시 유동인구와 가로망 특성을 모두 고려하여 유동인구의 접근성과 중심성을 측정한 결과 인근 소매업 매출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남


 2개의 접근성과 3개의 중심성을 비교한 결과, 그 영향의 정도는 각기 다르게 나타남.

 특히, 소매점에 대한 가시성을 보여주는 Straightness가 두드러지게 큰 영향을 주었음. 이는 소매업의 특성상 가시성이 높고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입지한 소매업의 매출액이 높음을 의미함. 

 업종별로 비교해 보면, 의료와 교육 업종의 매출액은 음식, 소매, 서비스업에 비해 유동인구의 접근성과 중심성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분석됨. 이는 각 업종의 종류와 성격, 입지요인 때문으로 추정됨.


소매점 유형별 보행자 접근성 및 중심성의 한계 효과

 



“ 보행친화도시와 도시경제발전정책의 융합이 효과적 


유동인구, 도시공간구조, 거리 특성, 소매업 매출액은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으며 이를 반영한 정책과 도시 디자인이 필요함 


 도시경제발전 전략과 걷기 좋은 도시, 지속가능한 도시 정책은 상호 보완적이며 협력 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음.

 향후 개별 부문 정책보다는 프로젝트 중심의 정책을 관련 부서가 함께 진행하는 모델이 바람직할 것임.

 특히, 이 연구는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에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으며 기존도시와 침체도시의 지역상권 활성화 전략에 활용할 수 있음.

 향후 서울시 보행자 친화정책은 소매업 육성과 연계하여 추진할 것을 제안함.

 






학술지 게재정보

「Habitat International」 vol.57 (2016) pp.110-120 

∙ pISSN: 0197-3975 

∙ http://doi.org/10.1016/j.habitatint.2016.07.006

 


참가 이력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2015 서울연구논문공모전」 참가 수상작

∙ 제목 서울시 유동인구의 공간분포 결정요인과 소매업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 분석

 


활용 데이터 목록

도로명 주소 기본도 (행정자치부, 2014) 

∙ 집계구별 사업체 통계 (통계청, 2013) 

∙ 업종별 매출액 (SKT Geovision, 2013)

∙ 유동인구 추정자료 (SKT Geovision, 2013)


본 게시물은 타 학술지에 게재된 내용을 바탕으로 연구자가 직접 요약·정리한 내용입니다

유동인구, 접근성, 중심성, 소매업 매출, 가로망,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