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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토지이용이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 아파트와 일반주택가격을 중심으로

연구자 :진은애, 김단야, 진장익
등록일 :2019-11-29조회 :158
연구분야 :부동산
학술지 게재논문 요약

복합토지이용이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 아파트와 일반주택가격을 중심으로

연구자

진은애 : 가천대학교 글로벌시티연구센터 책임연구원

김단야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정책연구실 부연구위원

진장익 :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부동산학과 교수

 

“ 저층 주거지역 복합토지이용 활성화 및 공동주택단지 어메니티 확충 필요 

 

주택가격과 주요변수(지하철역, 버스정류장, 건축노후도) 특성 분석


 주택가격은 지하철역에서 멀어질수록 감소하였지만, 일정 수준(2㎞) 이상 멀어지면 주택가격은 다시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는 대중교통수단이 필요하지 않는 가구들이 지하철역에 상관없이 입지하기 때문일 것으로 판단됨. 이와 반대로, 주택가격은 버스정류장과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정 수준(300~400m) 이상이 넘어서면 다시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됨. 서울시 일반주택과 버스정류장과의 평균거리는 150m 정도로 버스정류장 체계가 잘 갖추어져 있기 때문으로 여겨짐. 또한 아파트 주변지역은 15년 정도까지 건축시점이 경과할수록 주택가격이 하락하지만, 그 이후에는 주택가격이 오히려 급격히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는 재건축, 재개발에 대한 기대심리로 여겨지는 반면, 일반주택 주변지역은 주택노후도의 증가와 주택가격에 큰 차이가 없음을 보여줌.

 

주택가격과 지하철역과의 거리



주택가격과 버스정류장과의 거리


주택가격과 주택노후도


 


복합토지이용이 아파트가격 및 일반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다름을 확인


 복합용도지수는 아파트가격에 음(-)의 방향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인 반면, 복합용도지수와 서비스복합용도지수는 일반주택가격에 양의(+) 방향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임. 이는 다양한 용도의 토지활용이 아파트가격을 하락시키는 반면, 일반주택의 가격상승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함. 대규모 아파트는 건설되면서부터 단지 내에 이미 다양한 편의시설들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거주자의 경우 주거위주의 쾌적한 공간을 선호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반면, 상대적으로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되는 일반주택지역의 거주자들은 생활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편의시설에 대한 요구가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음.

 

복합토지이용의 공간분포

 


근린단위의 복합토지이용 활성화 전략 마련 및 주거기능을 저해하지 않는 선에서 복합토지이용 관리 필요


 생활편의시설의 수요가 반영된 복합토지이용은 역세권뿐만이 아닌 일반 연립주택, 다세대, 다가구, 단독주택 등이 밀집한 저층 주거지역에서도 여전히 발생하고 있음. 따라서 근린단위에서도 복합토지이용의 활성화로 거주민의 수요를 충족해줄 수 있는 정책마련이 필요함. 아파트에서는 오히려 복합토지이용이 나타나고 있는 지역에서의 가격이 낮은 특성을 보인 것처럼 거주민의 주거환경에 대한 어메니티를 고려한 토지이용 정책이 우선되어야 함. 다양한 연구에서 복합토지이용의 긍정적 효과가 강조되고 있지만 복합토지이용이 오히려 주거환경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점을 간과하면 안 됨.







학술지 게재정보

∙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국토계획」 제51권 제4호 (2016) pp.77-92 

∙ pISSN: 1226-7147 eISSN: 2383-9171

∙ http://doi.org/10.17208/jkpa.2016.08.51.4.77 

 


참가 이력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2015 서울연구논문공모전」 참가 수상작

∙ 제목 복합토지이용의 수요적 측면에 관한 연구 – 서울시 아파트가격과 일반주택가격에 대한 효과 비교

 


활용 데이터 목록

통계지역경계(집계구) (통계청, 서울/2010)

∙ 집계구별 인구/가구/주택/사업체 통계 (통계청, 서울/2010)

∙ 건물 집계자료 (통계청, 서울/2010)

∙ 주택실거래가 자료 (통계청, 서울/2010)


본 게시물은 타 학술지에 게재된 내용을 바탕으로 연구자가 직접 요약·정리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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