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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ffects of Bus Ridership on Airborne Particulate Matter(PM10) Concentrations

연구자 :허재석, 박성진, 이제승
등록일 :2019-11-29조회 :153
연구분야 :환경
학술지 게재논문 요약

The Effects of Bus Ridership on Airborne Particulate Matter(PM10) Concentrations

연구자

허재석 : 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석사과정

박성진 : 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

이제승 : 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

 

“ 버스 이용이 미세먼지 농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대기오염이 심각한 수도권지역을 대상으로 버스이용이 미세먼지 농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함


 수도권 전체의 미세먼지 농도 값을 알기 위하여 보간법 중 하나인 크리깅 방법을 이용하여 계산함. 측정소는 128개에서 기록된 값을 이용하여 수도권 전체의 값을 계산하였고, 이를 동별 평균값으로 도출함. 공간자기상관성을 통제할 수 있는 공간 모형을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하였음.


버스 이용이 많은 지역이 미세먼지 농도가 낮게 나타남


 전체 교통량에 비해 버스 이용이 많은 지역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낮고, 전체 교통량이 많은 지역에서 미세먼지 농도는 높게 나타났음.




CNG버스 교체와 버스 이용을 장려하는 정책이 대기오염을 개선하는데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남


 100% CNG버스로 교체된 서울시를 비롯하여 조만간 모든 버스를 CNG버스로 교체할 예정인 수도권 지역에서 버스 이용이 미세먼지 농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함. 이 연구의 결과는 CNG버스 교체와 버스 중앙차로제 등 버스 이용을 장려하는 교통정책의 성과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

 

최소제곱법(OSL), 공간오차모형(SEM) 분석결과

 






학술지 게재정보

∙ 「Sustainability 2016」 vol.8(7), 636

 eISSN: 2071-1050

∙ http://doi.org/10.3390/su8070636



참가 이력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2015 서울연구논문공모전」 참가

∙ 제목 대중교통 이용이 대기오염 수준에 미치는 영향 - 수도권 버스이용과 미세먼지를 중심으로

 


활용 데이터 목록

∙ 도로명주소기본도, 행정자치부, 2014

∙ 집계구별 인구통계, 통계청, 2010

∙ 집계구별 가구통계, 통계청, 2010

∙ 집계구별 주택통계, 통계청, 2010

∙ 집계구별 사업체통계, 통계청, 2010

∙ 건물집계자료, 서울시, 2010

∙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 수도권교통본부, 2010

∙ 대기오염 측정자료, 국립환경과학원, 2010


본 게시물은 타 학술지에 게재된 내용을 바탕으로 연구자가 직접 요약·정리한 내용입니다

airborne particulate matter, bus ridership, air pollution, urban form, spatial model